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모바일메뉴 열기/닫기
  • 대학원소개
  • 입학정보
  • 학사정보
  • 학과 및 과정
  • 최고위과정
  • 연구/기관
  • GSPH 광장
  • 보건대학원 춘천 보건사업소는 서울대학교와 강원도 간에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학생들의 교육 및 지역사회 보건문제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1972년 5월 지역보건사업 1차 협약 으로 출발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사업대상 지역은 춘천시 지역으로 주 사업내용은 학생 및 보건요원 훈련에 관한 사업, 예방보건사업, 주민보건교육 이다. 1970년부터 시작된 지역사회보건실습은 학생들의 현장 조사연구로서 현재까지 총 2천여 명의 대학원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매년 2회에 걸쳐 연구보고서가 발간됨으로써 총 200여 편이 발간되었다.

    특히 1974년 6월부터 춘성군 신동면에서 창립된 의료보험사업은 우리나라 의료보험사업의 효시로, 1977년 전 춘천군과 춘천시까지 확대되어 춘성군 15,000여명과 춘천 시 25,000여명, 총 40,000여명의 지역주민이 참여하면서 1990년 전 국민 의료보험제도에 흡수될 때까지 실시되었다.

    그 동안 중점 예방보건사업으로 모자보건사업, 가족계획사업, 환경보건사업, 보건교육사업, 구강위생사업 등이 추진되었으며, 지역 주민의 1차 진료를 위하여 중앙 진료소가 운영되기도 하였다.

    보건사업소의 연구 사업에는 보건대학원 교수가 참여하여 사업을 분석 및 평가함으로써 국가정책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였고 수차에 걸쳐 사업평가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2010년부터는 강원재활병원과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 소와 연구협약을 맺고,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인문·재활 치료 및 상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5년

    2015년에는 지역사회 건강지원을 위하여 노인의 사회참여와 건강, 영유아 편식 예방을 위한 바른 식습관 교육, 노인의 안전한 약물사용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제공하였다.
    강좌에는 지역주민, 지역단체 및 기관들이 참여하였으며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수행한 다양한 보건연구의 내용과 결과와 관련된 건강 정보를 전달하고 확산하는 동시에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춘천 보건 사업소를 기반으로 지역사회보건 연구 및 실습을 진행하여 춘천시 지역사회의 종합적인 보건진단을 통한 보건문제 파악 및 해결책을 모색하여 그 결과를 지역주민에게 안내하고 학술적으로 발표하였다.
    현재 춘천 보건사업소에서는 보건대학원의 연구 및 사업과 관련된 보건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여 게시 홍보함으로써 건강자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근 지역사회의 텃밭사업에 대한 관심과 지역사회텃밭의 보건학적 가치를 고려하여 건강텃밭가꾸기 사업을 시작, 보건사업소 인근 아파트 단지 2개소, 노인회 2개소, 시립어린이집 1개소에서 실시중이다.
    텃밭가꾸기사업 참여를 통해 참여자의 신체활동, 건강한 식습관과 건강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관련 자원 및 건강증진 전략에 대한 지역사회 의견을 수렴하는 기전이 가동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텃밭 가꾸기 사업에서 다른 지역사회 사업이 파생되어 건강증진 효과가 확산되고 있다.

     

    2014년

    지역사회 건강증진: 건강증진을 위한 여건 형성’을 주제로 지역사회 건강지원을 위한 건강강좌를 개최하였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유승현 교수가 강연을 맡아 사단법인 내일을 여는 멋진 여성 강원도 협회, 시각장애인 연합회 강원지부, 강원도 사회복지협의회, 강원도 사회복지회관, 강원도 장애인복지회 5개 단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개인, 지역사회, 공동체, 사회차원의 건강과 건강증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건강하기 위해 갖춰져야 할 조건 및 건강증진의 장애요인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관련 논의를 진행하였다. 건강정보를 전달하고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수행한 다양한 보건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보건사업소 건강강좌를 통하여 지역주민에게 소개 및 소통하여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2013년

    보건대학원 석사과정생 90여명이 지역사회보건실습을 위해 춘천시 신북읍, 동면을 방문하였다. 보건,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주제로 주민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지역의 건강문제를 진단하는 것을 목표로 의료봉사 등 다양한 공헌활동과 함께 실습을 진행하였다.

     

    2012년

    보건사업소에서 지역사회 중심 보건사회서비스 연계 재활사업을 실시하였다. 강원도재활병원,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보건사업소, 재활서비스 참여자 등을 대상으로 강원도재활병원의 지역사회 재활치료프로그램,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의 인문치료 프로그램(문학치료, 철학치료, 언어치료, 예술치료 등), 인문학 코칭, 사회재활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정신보건 및 건강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