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인사말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보건학(Public Health)은 개인의 건강을 넘어 인구집단의 건강 향상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생물학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합니다. 보건학이 다학제적이며 융합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은 현재 보건학과 2개 전공(보건학, 보건정책관리) 및 환경보건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세부전공의 교수진과 연구원, 대학원생들이 건강결정요인과 관련된 연구를 부단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보건대학원은 설립 후 60여 년 동안 많은 보건 전문가와 연구자를 양성해 왔는데, 이들은 국내외 다양한 곳에서 연구와 교육 및 현장 활동을 통해 인류의 건강 향상을 위해 활약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우리 사회는 미래의 또 다른 팬데믹에 대한 준비와 함께, 기후 위기와 각종 환경 문제, 저출산 고령화, 사회 양극화와 불평등 심화 등 건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에 보건대학원은 융합학문으로서 보건학의 강점을 최대한 살리되 끊임없는 교육혁신과 연구역량 강화를 통해 사회 구성원의 건강 향상과 건강 형평성 개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의 이러한 노력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원장
이 태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