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정보

11/16(목), 사회건강연구소 <골골한 청년> 독서 모임

작성자
보건대학원
작성일
2023-11-14
조회
291
.

KakaoTalk_20231114_091455732.jpg

<골골한 청년> 독서 모임
안녕하세요? 사회건강연구소입니다.
올해 독서모임의 시작은 11월부터 시작했습니다. 올해는 연구소 회원이 출간한 책 중에서 연구소 취지와 부합되는 책을 읽어보기로 해요. 재주 있는 회원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제한된 일정으로 3권을 선택했습니다. 이번에는 두번째 모임으로 사회건강연구소가 기획하고 발간한 책입니다.

- 1. 성평등 수업(변신원 저)
- 2. 골골한 청년: ‘건강한 몸’의 세계를 살아내는 다양한 몸들의 이야기(김미영,김향수 저)
- 3. 깻잎투쟁기: 캄보디아 이주노동자들과 함께 한 1500일(우춘희 저)

두 번째 모임은 김미영·김향수 회원의 <골골한 청년>입니다.

이 책은 사회건강연구소의 연구를 통해 만난 골골한 청년 7명의 생애를 담았다. 이들은 취업준비생, 공기업 정규직, 프리랜서, 계약직 등 다양한 고용지위에 놓여 있고, 비염, 허리 디스크, 건선, 크론병, 망막분리, 식도염, 소뇌염, 중추기원의 현기증, 고혈압, 과민대장증후군, 선천성 심장 질환 등 겪고 있는 질환의 내용과 중증도 역시 다양하다. 이 책은 이들의 치료 경험에 국한하기보다 질병과 함께 살아온 이들의 입체적 삶의 경험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이 문제를 더 깊이 톺아볼 수 있도록 이들의 생애사를 기반으로 자아, 질병서사, 돌봄, 사회적 관계, 노동, 생활시간, 사회정책 문제를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배치했다.

골골한 청년 개개인의 생애를 우리 사회의 보건의료 체계, 사회복지 제도의 맥락 안에서 설명하고, 사회학적 이론들과 연결 지어 이것이 개개인의 불운한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문제임을 드러내려 노력했다. 나아가 고립된 기분으로 있을지 모를 골골한 청년들이 이 책을 통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길, 이 책이 제기하는 과제들이 현실적 변화로 이어지길 바란다.

모임에 참석하시고 여러 가지 질문도 해 볼 수 있는 재미난 시간이 될거에요.
모임에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에서 신청해 주세요.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XEOayGmCseTM0_eY7VIcSFgrXAA2_vlhVLY65mSNQGA32Lw/viewform?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