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지
학사
2024학년도 1학기 석 · 박사 논문심사 일정안내(Thesis Defense Schedules)
작성자
보건대학원
작성일
2024-03-12
조회
4342
2024학년도 1학기 석 · 박사 논문심사 일정안내
2024 Spring Semester Thesis Examination and Interview (Defense) Schedules
2024학년도 1학기 석사, 박사 논문심사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심사대상자는 기한 내에 신청 및 해당서류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된 일정표 및 하단의 FAQ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박사) 초심: 2024.4.4.(목)까지 심사 개별 진행 *심사결과 제출: 심사위원장이 4.11.(목) 까지 결과보고서 제출
1. (석사,박사) 논문제출예정자 등록(온라인 신청) : 2024.4.3.(수) 09:00 - 4.12.(금) 17:00
- 등록방법: 마이스누(개인 ID 로그인)-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실적심사신청
- 온라인 미신청자는 논문심사료 납부 불가하며, 심사를 받을 수 없음
2. (석사,박사) 논문심사료납부 기간 : 2024.4.16.(화) - 5.2.(목), 평일 09:00~17:00 <기간 외 납부 불가>
-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계좌 이체
- 고지서: 마이스누(개인 ID 로그인)-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선택
3. (석사,박사) 논문심사 신청서류 행정실 제출 : 2024.4.16.(화) - 5.2.(목), 평일 09:00~17:00 행정실 직접 제출 (양식: 붙임2 참고)
- 석사: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해당자만), 논문심사위원추천서(심사위원이 변경되었을 경우)
- 박사: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이력서, 논문심사위원추천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지도교수추천서,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심사위원이 변경되었을 경우 논문심사위원추천서 비고란에 심사위원 변경내역 기재하여 제출)
4. (석사) 심사용(최종본) 논문제출: 지도교수 날인(또는 전자서명)받아 심사용 논문을 PDF파일로 메일 제출
★ 보건전공: 심사용 논문을 한글/워드파일(PDF 아님)로 제출, 발표 PPT도 함께 동 기간내 제출하되 IRB 심의번호를 발표 PPT에 기재
- 기간: 2024.5.21.(화) ~ 5.22.(수) 17:00, 2일간
※ 기간 외에는 접수받지 않으며, 제출된 논문만 심사받을 수 있음(기간 내 미제출자는 심사위원께 개별 제출). 논문심사료 환불 불가
- 제출처: hayan@snu.ac.kr
- 작성양식: 학위논문제본 및 인쇄요령(붙임3), 하단 FAQ 2번 참조
5. (석사,박사) 심사 진행 ☞ 대면 심사 원칙
- (석사) 2024.5.29.(수) 이후 각 전공별로 논문심사 진행예정으로 일정 추후 공지(FAQ3번 참고)
- (박사)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개별적으로 진행 ※ 지도교수/심사위원장 책임하에 자율적 시행(서면심사 금지)
★ 논문요지발표: 5. 17.(금) 예정으로 SCI/KCI 등재 관련 요건 충족자에 한해 요지발표 가능(발표 순서는 4월 말 홈페이지 공지 예정)
(보건전공의 경우 IRB 심의번호를 요지 발표자료에 적시)
- (공통) 철회 희망 시 논문심사 완료 전까지 철회 신청서 제출(FAQ 4번 참고)
6. (석사,박사) 최종 인준 논문 온라인 제출: 제출 방법은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제출기한: 2024.7.19.(금) ~ 8.5.(월)
- 제출완료 후 수정/기간 외 제출 불가하며, 온라인 논문 미제출 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7. 문의
- 박사 논문요지발표 및 석사 전공별 발표 일정: 학사행정실 (보건학과 880-2741, 환경보건학과 880-2789)
- 그 외: 행정실(880-2708)
[심사 대상 등 기타사항]
○ 논문심사 대상자 자격: 아래 각 항의 자격을 모두 갖춘 학생으로서 논문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
- 논문제출자격시험을 합격한 학생(전공시험 합격 + 영어 또는 한국어 합격)
※ 영어시험 판정 구분이 합격으로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영어 성적표(유효기간 2년) 제출해야 함
☞ 확인: mySNU-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 결과
※ 2023.12월 전공합격자는 전산에 "합격"으로 표기되지 않더라도 신청 가능(단, 전공-외국어 모두 합격하였을 경우에 한함)
-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할 수 있는 학생(석사)
★ 논문심사를 최종 합격하더라도 학기말에 수료를 못할 경우 논문을 철회해야 하오니 미수료자는 금번학기 수료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논문심사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작성계획서(Thesis Proposal) 발표에서 합격한 학생
※ 석사는 합격 당해 학기부터 심사 신청 가능, 박사는 합격 후 한 학기 이후부터 신청 가능
- 수료자는 연구생등록 된 학생 (연구생 미등록시 심사신청 불가)
※ 박사 직전학기 논문심사기간연장자도 연구생등록 필수
- 논문제출 허용 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또는 논문제출 기회를 부여받은 학생
- 인간대상연구, 인체유래물 연구, 배아줄기세포주 이용 연구의 경우 연구 시작전 반드시 본교 생명윤리위원회 심의를 마쳐야 함
(1학기 IRB 심의 일정은 연구윤리팀 홈페이지 참고 / 연구윤리팀, 880-5153)
★ 기타 논문 작성 시 연구윤리위반 방지를 위한 서울대학교 연구윤리지침 준수 및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첨부된 매뉴얼 참고) 사용
○ 심사용 논문 작성 요령: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국문초록 및 외국어초록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하며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keywords)를 표기하여야 함. 자세한 사항 및 양식은 (붙임3) 참고
○ 박사과정 논문심사 다과비 및 식대비 지원 : 희망 시 업무 담당자(hayan@snu.ac.kr)에게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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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1. 2024-1학기 보건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심사일정
2. 논문심사양식(각종 신청서식)
3.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4.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5. (참고) 각종 영문 신청서식
2024 Spring Semester Thesis Examination and Interview (Defense) Schedules
2024학년도 1학기 석사, 박사 논문심사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심사대상자는 기한 내에 신청 및 해당서류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된 일정표 및 하단의 FAQ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박사) 초심: 2024.4.4.(목)까지 심사 개별 진행 *심사결과 제출: 심사위원장이 4.11.(목) 까지 결과보고서 제출
1. (석사,박사) 논문제출예정자 등록(온라인 신청) : 2024.4.3.(수) 09:00 - 4.12.(금) 17:00
- 등록방법: 마이스누(개인 ID 로그인)-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실적심사신청
- 온라인 미신청자는 논문심사료 납부 불가하며, 심사를 받을 수 없음
2. (석사,박사) 논문심사료납부 기간 : 2024.4.16.(화) - 5.2.(목), 평일 09:00~17:00 <기간 외 납부 불가>
-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계좌 이체
- 고지서: 마이스누(개인 ID 로그인)-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선택
3. (석사,박사) 논문심사 신청서류 행정실 제출 : 2024.4.16.(화) - 5.2.(목), 평일 09:00~17:00 행정실 직접 제출 (양식: 붙임2 참고)
- 석사: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해당자만), 논문심사위원추천서(심사위원이 변경되었을 경우)
- 박사: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이력서, 논문심사위원추천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지도교수추천서,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심사위원이 변경되었을 경우 논문심사위원추천서 비고란에 심사위원 변경내역 기재하여 제출)
4. (석사) 심사용(최종본) 논문제출: 지도교수 날인(또는 전자서명)받아 심사용 논문을 PDF파일로 메일 제출
★ 보건전공: 심사용 논문을 한글/워드파일(PDF 아님)로 제출, 발표 PPT도 함께 동 기간내 제출하되 IRB 심의번호를 발표 PPT에 기재
- 기간: 2024.5.21.(화) ~ 5.22.(수) 17:00, 2일간
※ 기간 외에는 접수받지 않으며, 제출된 논문만 심사받을 수 있음(기간 내 미제출자는 심사위원께 개별 제출). 논문심사료 환불 불가
- 제출처: hayan@snu.ac.kr
- 작성양식: 학위논문제본 및 인쇄요령(붙임3), 하단 FAQ 2번 참조
5. (석사,박사) 심사 진행 ☞ 대면 심사 원칙
- (석사) 2024.5.29.(수) 이후 각 전공별로 논문심사 진행예정으로 일정 추후 공지(FAQ3번 참고)
- (박사)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개별적으로 진행 ※ 지도교수/심사위원장 책임하에 자율적 시행(서면심사 금지)
★ 논문요지발표: 5. 17.(금) 예정으로 SCI/KCI 등재 관련 요건 충족자에 한해 요지발표 가능(발표 순서는 4월 말 홈페이지 공지 예정)
(보건전공의 경우 IRB 심의번호를 요지 발표자료에 적시)
- (공통) 철회 희망 시 논문심사 완료 전까지 철회 신청서 제출(FAQ 4번 참고)
6. (석사,박사) 최종 인준 논문 온라인 제출: 제출 방법은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제출기한: 2024.7.19.(금) ~ 8.5.(월)
- 제출완료 후 수정/기간 외 제출 불가하며, 온라인 논문 미제출 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7. 문의
- 박사 논문요지발표 및 석사 전공별 발표 일정: 학사행정실 (보건학과 880-2741, 환경보건학과 880-2789)
- 그 외: 행정실(880-2708)
[심사 대상 등 기타사항]
○ 논문심사 대상자 자격: 아래 각 항의 자격을 모두 갖춘 학생으로서 논문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
- 논문제출자격시험을 합격한 학생(전공시험 합격 + 영어 또는 한국어 합격)
※ 영어시험 판정 구분이 합격으로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영어 성적표(유효기간 2년) 제출해야 함
☞ 확인: mySNU-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 결과
※ 2023.12월 전공합격자는 전산에 "합격"으로 표기되지 않더라도 신청 가능(단, 전공-외국어 모두 합격하였을 경우에 한함)
-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할 수 있는 학생(석사)
★ 논문심사를 최종 합격하더라도 학기말에 수료를 못할 경우 논문을 철회해야 하오니 미수료자는 금번학기 수료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논문심사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작성계획서(Thesis Proposal) 발표에서 합격한 학생
※ 석사는 합격 당해 학기부터 심사 신청 가능, 박사는 합격 후 한 학기 이후부터 신청 가능
- 수료자는 연구생등록 된 학생 (연구생 미등록시 심사신청 불가)
※ 박사 직전학기 논문심사기간연장자도 연구생등록 필수
- 논문제출 허용 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또는 논문제출 기회를 부여받은 학생
- 인간대상연구, 인체유래물 연구, 배아줄기세포주 이용 연구의 경우 연구 시작전 반드시 본교 생명윤리위원회 심의를 마쳐야 함
(1학기 IRB 심의 일정은 연구윤리팀 홈페이지 참고 / 연구윤리팀, 880-5153)
★ 기타 논문 작성 시 연구윤리위반 방지를 위한 서울대학교 연구윤리지침 준수 및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첨부된 매뉴얼 참고) 사용
○ 심사용 논문 작성 요령: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국문초록 및 외국어초록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하며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keywords)를 표기하여야 함. 자세한 사항 및 양식은 (붙임3) 참고
○ 박사과정 논문심사 다과비 및 식대비 지원 : 희망 시 업무 담당자(hayan@snu.ac.kr)에게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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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Q (필독) 1. 논문심사 중 제목이 변경되어도 괜찮나요? -> 논문작성계획서 발표 이후 변경: 온라인 논문심사 신청 시 변경된 제목으로 신청 ※ 논문심사 신청서식에 변경전 제목 기재하여 제출 ※ 온라인 논문심사 신청 이후 변경: 최종 논문심사 후 석사 7.1.(월), 박사 7.4.(목)까지 최종 제목으로 변경 요청(논문제목 변경 요청서(붙임2) 제출) ※ (최종 제목 = 심사결과서 제목 = 인준받는 최종 논문 제목) 이어야 함2. 석사과정 심사용 논문제출에서 지도교수님 날인은 어디에 받습니까? -> (붙임3) 인쇄요령에 있는 인준지를 동일하게 제작하여, 위원 성명을 모두 기재하고 지도교수님 날인만 받아 파일(pdf)로 제출3. 석사학위 논문심사 일정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심사용 논문제출 후 5일 이내 각 전공별 일정을 학사공지에 게시 예정 (문의: 통합행정실 221동 203호, 880-2741/환경2789) 4. 논문심사 철회를 진행하려 합니다.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 (붙임2)논문심사철회서를 행정실로 제출하면 학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승인 (제출기한: 석사7.1.(월), 박사7.4.(목)) ※ 철회가 승인되면 논문 동질성은 유지되며, 추후 심사에서 (석사)논문제출예정자 등록 /(박사)초심 부터 진행 5. 석사학위 심사용 논문제출 시 외부심사위원의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보건대학원 소속 심사위원께는 행정실에서 일괄 전달 예정이며, 보건대학원 이외 심사위원께는 심사 대상자가 이메일 등 전자파일로 전달 |
[첨부파일]
1. 2024-1학기 보건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심사일정
2. 논문심사양식(각종 신청서식)
3.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4.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5. (참고) 각종 영문 신청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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