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지
2021학년도 2학기 석 · 박사 논문심사 일정안내(Thesis Defense Schedules)
2021학년도 2학기 석 · 박사 논문심사 일정안내
2021 Fall Semester Thesis Examination and Interview (Defense) Schedules
2021학년도 2학기 석사, 박사 논문심사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심사대상자는 기한 내에 신청 및 해당서류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된 일정표(붙임1) 및 하단의 FAQ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박사) 초심: 2021.10.7.(목)까지 심사 후 10.14.(목)까지 결과제출(심사위원장)
1. (석사·박사) 논문제출예정자 등록(온라인 신청) : 2021.10.12.(화) 09:00 - 10.22.(금) 17:00
※ 등록방법: 마이스누(개인 ID 로그인)-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실적심사신청
※ 온라인 미신청자는 논문심사료 납부 불가하며, 심사를 받을 수 없음
2. (석사·박사) 논문심사료납부 기간 : 2021.10.25.(월) - 29.(금), 평일 09:00~17:00 <기간 외 납부 불가>
※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계좌 이체
※ 고지서: 마이스누(개인 ID 로그인)-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선택
3. (석사·박사) 논문심사원 행정실 제출 : 2021.10.25.(월) - 29.(금) 17:00 행정실 직접 제출 (양식: 붙임2 참고)
- 석사: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해당자만)
- 박사: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이력서, 논문심사위원추천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지도교수추천서,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
4. (석사) 심사용(최종본) 논문제출: 지도교수 날인(또는 전자서명)받아 심사용 논문을 PDF파일로 메일 제출
- 기간: 2021.11.18.(목) ~ 11.19.(금) 18:00, 2일간
※ 기간 외에는 접수받지 않으며, 제출된 논문만 심사받을 수 있음. 논문심사료 환불 불가
- 제출처: yangyoo7@snu.ac.kr
- 작성양식: 학위논문제본 및 인쇄요령 참조 (붙임3 참고)
5. (석사·박사) 심사 진행
- (석사) 2021.11.29.(월) 이후 각 전공별로 논문심사 진행예정으로 일정 추후 공지(FAQ3번 참고)
- (박사)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개별적으로 진행 ※ 비대면 심사 권장 (서면심사 불가)
★ 논문요지발표: 11. 5.(금) 예정으로 SCI/KCI 등재 관련 요건 충족자에 한해 요지발표 가능(발표 순서는 10월 말 홈페이지 공지)
- (공통) 철회 희망시 논문심사 완료 전까지 철회 신청서 제출(FAQ4번 참고)
6. (석사·박사) 최종 인준 논문 제출 방법은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책자논문 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 제출기한: 2022.1.21.(금)~2.7.(월)
- 제출완료 후 수정/기간 외 제출 불가하며, 온라인 논문 미제출 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7.문의
- 박사 초심 및 석사 전공별 발표 일정: 조교실 (보건학과 880-2741, 환경보건학과 880-2789)
- 그 외: 행정실(880-2708)
[기타사항]
○ 논문심사 대상자 자격: 아래 각 항의 자격을 모두 갖춘 학생으로서 논문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
- 논문제출자격시험을 합격한 학생(전공시험 합격 + 영어 또는 한국어 합격)
※ 영어시험 판정 구분이 합격으로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영어 성적표(유효기간 2년) 제출해야 함 ☞ 확인: mysnu-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 결과
-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할 수 있는 학생(석사)
- 논문작성계획서(Thesis Proposal) 발표에서 합격한 학생
※ 석사는 합격 당해 학기부터 심사 신청 가능, 박사는 합격 한 학기 이후부터 신청 가능
- 수료자는 연구생등록 된 학생 (연구생 미등록시 심사신청 불가)
※ 박사 직전학기 논문심사기간연장자도 연구생등록 필수
- 논문제출 허용 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또는 논문제출 기회를 부여받은 학생
- 인간대상연구, 인체유래물 연구, 배아줄기세포주 이용 연구의 경우 반드시 본교 생명윤리위원회 심의를 마쳐야 함 (연구윤리팀, 880-5153)
○ 심사용 논문 작성 요령: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국문초록 및 외국어초록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하며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keywords)를 표기하여야 함. 자세한 사항 및 양식은 (붙임3) 참고
○ 박사과정 논문심사 다과비 및 식대비 지원 :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진행이 원칙으로, 예외상황 발생 시 업무 담당자(yangyoo7@snu.ac.kr)에게 문의
★ FAQ (필독)
1. 논문심사 중 제목이 변경되어도 괜찮나요?
-> 논문작성계획서 발표 이후 변경: 논문제출예정자 등록시 변경된 제목으로 신청
논문제출예정자 등록 이후 변경: 최종 논문심사 후 12/29(수)까지 최종 제목으로 변경 요청(논문제목 변경 요청서(붙임2) 제출)
※ (최종 제목 = 심사결과서 제목 = 인준받는 최종 논문 제목) 이어야 함
2. 석사과정 심사용 논문제출에서 지도교수님 날인은 어디에 받습니까?
-> (붙임3) 인쇄요령에 있는 인준지를 동일하게 제작하여, 위원 성명을 모두 기재하고 지도교수님 날인만 받아 파일(pdf)로 제출
3. 석사학위 논문심사 일정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심사용 논문제출 후 5일 이내 각 전공별 일정을 학사공지에 게시 예정 (문의: 통합조교실 221동 203호, 880-2741/2782)
4. 논문심사 철회를 진행하려 합니다.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 (붙임2)논문심사철회서를 행정실로 제출하면 학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승인 (제출기한: 석사12/27(월), 박사12/24(금))
※ 철회가 승인되면 논문 동질성은 유지되며, 추후 심사에서 (석사)논문제출예정자 등록 /(박사)초심 부터 진행
5. 석사학위 심사용 논문제출 시 외부심사위원의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보건대학원 소속 심사위원께는 행정실에서 일괄 전달 예정이며, 보건대학원 이외 심사위원께는 심사 대상자가 이메일 등 전자파일로 전달
붙임 1. 2021.2학기 보건대학원 석박사 논문심사 일정표
2. 논문심사양식(신청서식, 위원변경, 철회양식 등)
3. 학위논문 작성요령 및 양식
-
번호 카테고리 제목 작성자 조회 작성일
-
공지사항 학사 보건대학원18322024-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