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PH 뉴스
GSPH 소식지
GSPH 뉴스
2014.04.08-09: 'Health Financing Experts' Meeting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이 세계보건기구(WHO)의 보건체계 및 재정 부문 협력센터(WHO Collaborating Centre for Health System and Financing)로 지정된 것을 기념하여 보건재정 국제전문가 회의가 4월 8일-9일 양일에 걸쳐 권순만 원장 주관으로 보건대학원에서 진행되었다. 회의에는 세계보건기구의 제네바 본부, 서태평양지역 본부 (WPRO), 동지중해 (중동) 지역 본부(EMRO)의 보건의료재정 담당자들 뿐 아니라 세계은행(World Bank), 아시아개발은행(ADB), 독일국제개발협력단(GIZ), 그리고 일본,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호주 등 각국의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전국민건강보장(UHC: Univeral Health Coverage)을 위한 보건재정체계의 제반 핵심 주제들에 대해 밀도 있는 논의를 하였다.
첫째 날에는, 보건의료재정과 보건의료서비스 전달을 연결하여 효율적인 재정관리 체계를 만드는 것, 일차보건의료를 활성화시키는 방법, 위험을 분산하는 두 가지 방법(단일-다중 pool), 그리고 비공식적인 분야로 건강보장을 확대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둘째 날에는 공급자에 대한 진료비지불제도, 급여보장범위, 조세와 사회보험의 두 가지 재원을 조정하는 방법 그리고 의약품 관련 정책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번 회의는, 세계의 여러 지역 및 다양한 국제기구 그리고 대학교 및 연구원에서 일하고 있는 많은 전문가들이 보건의료재정과 전국민건강보장에 관련된 중요한 쟁점들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는 자리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참석자들 모두가, 각 세부분야 뿐 아니라 보건의료재정 전체 분야에 대한 보다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이러한 기회가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기를 바란다는 소감을 밝혔다.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