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PH 뉴스

GSPH 소식지

GSPH 뉴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경제연구실(Ⅰ) 김남희, 임정현 학생, '제15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보건대학원
작성일
2024-01-29
조회
843

2023년 12월 15일(금),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 이사장 정기석)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이태수)이 공동 개최한 ‘제15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에서 보건경제연구실(Ⅰ)(지도교수: 이태진) 박사과정 김남희 학생과 석사과정 임정현 학생이 각각 우수논문 대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김남희 학생은 “보건의료의 계량경제분석Ⅱ 수업에서 배웠던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했으며, 수업 때 배운 방법으로 틀을 잡고 분석한 점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임정현 학생은 “계량경제학1 수업에서 분석한 내용을 논문 형식으로 발전시킨 연구로, 추후 다개년 데이터를 활용하고 상용치료원의 개념을 명확히 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소 부족하지만, 감사하게도 장려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곧 졸업을 앞두고 있어 보다 홀가분하게 석사 과정을 마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건경제연구실(Ⅰ)에서 2년을 보낼 수 있어 즐거웠습니다. 교수님과 연구실 선생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남희 학생 논문은 ‘보건의료의 계량경제분석Ⅱ’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한국 고령자의 장기요양이용이 의료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도구변수, 성향점수매칭과 투파트모델로 분석을 수행했다. 분석 결과는 고령자 대상 기본 분석에서 장기요양과 의료이용의 관계는 모두 보완관계였고, 특히 응급이용의 경우, 모든 관계가 유의하게 보완관계로 나타났다. 인정자 대상 추가 분석에서는 요양이용여부와 입원이용여부, 입원비, 의료비는 대체관계였으나, 요양이용여부와 외래이용여부, 요양비와 외래의료비는 보완관계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는 장기요양보험제도 개편 이후 시기(2015년~2018년), 일반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점, 장기요양이용의 의료서비스별(전체,외래,입원,응급) 영향을 분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임정현 학생 논문은 보건의료의 계량경제분석1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철저한 혈당 조절이 요구되는 당뇨병 환자들의 건강 증진에 복약순응도가 큰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당뇨병 환자가 상용치료원을 어떤 유형으로 보유하였는지에 따라 복약순응도가 다르게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했다. 제 2기 한국의료패널 2019년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의약품의 복용량, 복용횟수, 복용시간을 모두 잘 지키고, 임의로 복용을 중단한 경험이 없는 경우를 복약순응군, 그 외의 경우를 복약 불순응군으로 구분하여 종속변수로 포함하였다. 분석결과, 보건소 또는 의원을 상용치료원으로 보유한 경우 상용치료원 미보유군보다 복약순응군일 승산이 88.9%나 증가하였으나, 병원 또는 종합병원을 상용치료원으로 보유한 경우와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기관 간의 큰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상용치료원이 복약순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이 나타났다.

보건경제연구실(Ⅰ)은 2022년에도 제14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에서 이정민 학생(최우수상, 주제: 코로나19 유행과 의료이용 형평성)과 임유나 학생(우수상, 주제: 가구 내 건강충격이 가구 민간보험 수요에 미치는 영향: Rolling Entry Matching(REM)을 적용한 일반화 이중차분법을 활용하여)이 수상하는 등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 대학원생 학술논문 공모전에서 꾸준히 좋은 결과를 이어가고 있다.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