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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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2학기 석 · 박사 논문심사 일정안내(Thesis Defense Schedules)
작성자
보건대학원
작성일
2023-09-22
조회
3109
2023학년도 2학기 석 · 박사 논문심사 일정안내
2023 Fall Semester Thesis Examination and Interview (Defense) Schedules
2023학년도 2학기 석사, 박사 논문심사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심사대상자는 기한 내에 신청 및 해당서류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된 일정표 및 하단의 FAQ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박사) 초심: 2023.10.5.(목)까지 심사 개별 진행 * 심사결과 제출: 심사위원장이 10.12.(목)까지 결과보고서 제출
1. (석사,박사) 논문제출예정자 등록(온라인 신청) : 2023.10.10.(화) 09:00 - 10.20.(금) 17:00
※ 등록방법: 마이스누(개인 ID 로그인)-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실적심사신청
※ 온라인 미신청자는 논문심사료 납부 불가하며, 심사를 받을 수 없음
2. (석사,박사) 논문심사료납부 기간 : 2023.10.24.(화) - 10.30.(월), 평일 09:00~17:00 <기간 외 납부 불가>
※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계좌 이체
※ 고지서: 마이스누(개인 ID 로그인)-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선택
3. (석사,박사) 논문심사 신청서류 행정실 제출 : 2023.10.24.(화) - 10.30.(월) 평일 9:00~17:00 행정실 직접 제출 (양식: 붙임2 참고)
- 석사: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해당자만), 논문심사위원추천서(심사위원이 변경되었을 경우)
- 박사: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이력서, 논문심사위원추천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지도교수추천서,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심사위원이 변경되었을 경우 논문심사위원추천서 비고란에 심사위원 변경내역 기재하여 제출)
4. (석사) 심사용(최종본) 논문제출: 지도교수 날인(또는 전자서명)받아 심사용 논문을 PDF파일로 메일 제출
★ 보건전공: 심사용 논문을 한글/워드파일(PDF 아님)로 제출, 발표 PPT도 함께 동 기간내 제출하되 IRB 심의번호를 발표 PPT에 기재
- 기간: 2023.11.9.(목) ~ 11.10.(금) 17:00, 2일간
※ 기간 외에는 접수받지 않으며, 제출된 논문만 심사받을 수 있음(기간 내 미제출자는 심사위원께 개별 제출). 논문심사료 환불 불가
- 제출처: yangyoo7@snu.ac.kr
- 작성양식: 학위논문제본 및 인쇄요령(붙임3), 하단 FAQ 2번 참조
5. (석사,박사) 심사 진행 ☞ 대면 심사 원칙
- (석사) 2023.11.29.(수) 이후 각 전공별로 논문심사 진행예정으로 일정 추후 공지(FAQ3번 참고)
- (박사)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개별적으로 진행 ※ 지도교수/심사위원장 책임하에 자율적 시행(서면심사 금지)
★ 논문요지발표: 11. 3.(금) 예정으로 SCI/KCI 등재 관련 요건 충족자에 한해 요지발표 가능(발표 순서는 10월 말 홈페이지 공지 예정)
(보건전공의 경우 IRB 심의번호를 요지 발표자료에 적시)
- (공통) 철회 희망 시 논문심사 완료 전까지 철회 신청서 제출(FAQ 4번 참고)
6. (석사,박사) 최종 인준 논문 온라인 제출: 제출 방법은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제출기한: 2024.1.19.(금)~2.5.(월)
- 제출완료 후 수정/기간 외 제출 불가하며, 온라인 논문 미제출 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7. 문의
- 박사 논문요지발표 및 석사 전공별 발표 일정: 학사행정실 (보건학과 880-2741, 환경보건학과 880-2789)
- 그 외: 행정실(880-2708)
[심사 대상 등 기타사항]
○ 논문심사 대상자 자격: 아래 각 항의 자격을 모두 갖춘 학생으로서 논문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
- 논문제출자격시험을 합격한 학생(전공시험 합격 + 영어 또는 한국어 합격)
※ 영어시험 판정 구분이 합격으로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영어 성적표(유효기간 2년) 제출해야 함
☞ 확인: mySNU-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 결과
※ 2023.6월 전공합격자는 전산에 "합격"으로 표기되지 않더라도 신청 가능(단, 전공-외국어 모두 합격하였을 경우에 한함)
-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할 수 있는 학생(석사)
★ 논문심사를 최종 합격하더라도 학기말에 수료를 못할 경우 논문을 철회해야 하오니 미수료자는 금번학기 수료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논문심사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작성계획서(Thesis Proposal) 발표에서 합격한 학생
※ 석사는 합격 당해 학기부터 심사 신청 가능, 박사는 합격 후 한 학기 이후부터 신청 가능
- 수료자는 연구생등록 된 학생 (연구생 미등록시 심사신청 불가)
※ 박사 직전학기 논문심사기간연장자도 연구생등록 필수
- 논문제출 허용 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또는 논문제출 기회를 부여받은 학생
- 인간대상연구, 인체유래물 연구, 배아줄기세포주 이용 연구의 경우 연구 시작전 반드시 본교 생명윤리위원회 심의를 마쳐야 함 (2학기 IRB 심의 일정은 연구윤리팀 홈페이지 참고 / 연구윤리팀, 880-5153)
★ 기타 논문 작성 시 연구윤리위반 방지를 위한 서울대학교 연구윤리지침 준수 및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첨부된 매뉴얼 참고) 사용
○ 심사용 논문 작성 요령: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국문초록 및 외국어초록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하며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keywords)를 표기하여야 함. 자세한 사항 및 양식은 (붙임3) 참고
○ 박사과정 논문심사 다과비 및 식대비 지원 : 희망 시 업무 담당자(yangyoo7@snu.ac.kr)에게 문의
★ FAQ (필독)
1. 논문심사 중 제목이 변경되어도 괜찮나요?
-> 논문작성계획서 발표 이후 변경: 온라인 논문심사 신청 시 변경된 제목으로 신청
※ 논문심사 신청서식에 변경전 제목 기재하여 제출
※ 온라인 논문심사 신청 이후 변경: 최종 논문심사 후 석사 1/5(금), 박사 1/2(화)까지 최종 제목으로 변경 요청(논문제목 변경 요청서(붙임2) 제출)
※ (최종 제목 = 심사결과서 제목 = 인준받는 최종 논문 제목) 이어야 함
2. 석사과정 심사용 논문제출에서 지도교수님 날인은 어디에 받습니까?
-> (붙임3) 인쇄요령에 있는 인준지를 동일하게 제작하여, 위원 성명을 모두 기재하고 지도교수님 날인만 받아 파일(pdf)로 제출
3. 석사학위 논문심사 일정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심사용 논문제출 후 5일 이내 각 전공별 일정을 학사공지에 게시 예정 (문의: 통합행정실 221동 203호, 880-2741/환경2789)
4. 논문심사 철회를 진행하려 합니다.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 (붙임2)논문심사철회서를 행정실로 제출하면 학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승인 (제출기한: 석사1/5(금), 박사1/2(화))
※ 철회가 승인되면 논문 동질성은 유지되며, 추후 심사에서 (석사)논문제출예정자 등록 /(박사)초심 부터 진행
5. 석사학위 심사용 논문제출 시 외부심사위원의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보건대학원 소속 심사위원께는 행정실에서 일괄 전달 예정이며, 보건대학원 이외 심사위원께는 심사 대상자가 이메일 등 전자파일로 전달
2023 Fall Semester Thesis Examination and Interview (Defense) Schedules
2023학년도 2학기 석사, 박사 논문심사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심사대상자는 기한 내에 신청 및 해당서류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된 일정표 및 하단의 FAQ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박사) 초심: 2023.10.5.(목)까지 심사 개별 진행 * 심사결과 제출: 심사위원장이 10.12.(목)까지 결과보고서 제출
1. (석사,박사) 논문제출예정자 등록(온라인 신청) : 2023.10.10.(화) 09:00 - 10.20.(금) 17:00
※ 등록방법: 마이스누(개인 ID 로그인)-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실적심사신청
※ 온라인 미신청자는 논문심사료 납부 불가하며, 심사를 받을 수 없음
2. (석사,박사) 논문심사료납부 기간 : 2023.10.24.(화) - 10.30.(월), 평일 09:00~17:00 <기간 외 납부 불가>
※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계좌 이체
※ 고지서: 마이스누(개인 ID 로그인)-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선택
3. (석사,박사) 논문심사 신청서류 행정실 제출 : 2023.10.24.(화) - 10.30.(월) 평일 9:00~17:00 행정실 직접 제출 (양식: 붙임2 참고)
- 석사: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해당자만), 논문심사위원추천서(심사위원이 변경되었을 경우)
- 박사: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이력서, 논문심사위원추천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지도교수추천서,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심사위원이 변경되었을 경우 논문심사위원추천서 비고란에 심사위원 변경내역 기재하여 제출)
4. (석사) 심사용(최종본) 논문제출: 지도교수 날인(또는 전자서명)받아 심사용 논문을 PDF파일로 메일 제출
★ 보건전공: 심사용 논문을 한글/워드파일(PDF 아님)로 제출, 발표 PPT도 함께 동 기간내 제출하되 IRB 심의번호를 발표 PPT에 기재
- 기간: 2023.11.9.(목) ~ 11.10.(금) 17:00, 2일간
※ 기간 외에는 접수받지 않으며, 제출된 논문만 심사받을 수 있음(기간 내 미제출자는 심사위원께 개별 제출). 논문심사료 환불 불가
- 제출처: yangyoo7@snu.ac.kr
- 작성양식: 학위논문제본 및 인쇄요령(붙임3), 하단 FAQ 2번 참조
5. (석사,박사) 심사 진행 ☞ 대면 심사 원칙
- (석사) 2023.11.29.(수) 이후 각 전공별로 논문심사 진행예정으로 일정 추후 공지(FAQ3번 참고)
- (박사)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개별적으로 진행 ※ 지도교수/심사위원장 책임하에 자율적 시행(서면심사 금지)
★ 논문요지발표: 11. 3.(금) 예정으로 SCI/KCI 등재 관련 요건 충족자에 한해 요지발표 가능(발표 순서는 10월 말 홈페이지 공지 예정)
(보건전공의 경우 IRB 심의번호를 요지 발표자료에 적시)
- (공통) 철회 희망 시 논문심사 완료 전까지 철회 신청서 제출(FAQ 4번 참고)
6. (석사,박사) 최종 인준 논문 온라인 제출: 제출 방법은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제출기한: 2024.1.19.(금)~2.5.(월)
- 제출완료 후 수정/기간 외 제출 불가하며, 온라인 논문 미제출 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7. 문의
- 박사 논문요지발표 및 석사 전공별 발표 일정: 학사행정실 (보건학과 880-2741, 환경보건학과 880-2789)
- 그 외: 행정실(880-2708)
[심사 대상 등 기타사항]
○ 논문심사 대상자 자격: 아래 각 항의 자격을 모두 갖춘 학생으로서 논문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
- 논문제출자격시험을 합격한 학생(전공시험 합격 + 영어 또는 한국어 합격)
※ 영어시험 판정 구분이 합격으로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영어 성적표(유효기간 2년) 제출해야 함
☞ 확인: mySNU-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 결과
※ 2023.6월 전공합격자는 전산에 "합격"으로 표기되지 않더라도 신청 가능(단, 전공-외국어 모두 합격하였을 경우에 한함)
-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할 수 있는 학생(석사)
★ 논문심사를 최종 합격하더라도 학기말에 수료를 못할 경우 논문을 철회해야 하오니 미수료자는 금번학기 수료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논문심사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작성계획서(Thesis Proposal) 발표에서 합격한 학생
※ 석사는 합격 당해 학기부터 심사 신청 가능, 박사는 합격 후 한 학기 이후부터 신청 가능
- 수료자는 연구생등록 된 학생 (연구생 미등록시 심사신청 불가)
※ 박사 직전학기 논문심사기간연장자도 연구생등록 필수
- 논문제출 허용 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또는 논문제출 기회를 부여받은 학생
- 인간대상연구, 인체유래물 연구, 배아줄기세포주 이용 연구의 경우 연구 시작전 반드시 본교 생명윤리위원회 심의를 마쳐야 함 (2학기 IRB 심의 일정은 연구윤리팀 홈페이지 참고 / 연구윤리팀, 880-5153)
★ 기타 논문 작성 시 연구윤리위반 방지를 위한 서울대학교 연구윤리지침 준수 및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첨부된 매뉴얼 참고) 사용
○ 심사용 논문 작성 요령: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국문초록 및 외국어초록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하며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keywords)를 표기하여야 함. 자세한 사항 및 양식은 (붙임3) 참고
○ 박사과정 논문심사 다과비 및 식대비 지원 : 희망 시 업무 담당자(yangyoo7@snu.ac.kr)에게 문의
★ FAQ (필독)
1. 논문심사 중 제목이 변경되어도 괜찮나요?
-> 논문작성계획서 발표 이후 변경: 온라인 논문심사 신청 시 변경된 제목으로 신청
※ 논문심사 신청서식에 변경전 제목 기재하여 제출
※ 온라인 논문심사 신청 이후 변경: 최종 논문심사 후 석사 1/5(금), 박사 1/2(화)까지 최종 제목으로 변경 요청(논문제목 변경 요청서(붙임2) 제출)
※ (최종 제목 = 심사결과서 제목 = 인준받는 최종 논문 제목) 이어야 함
2. 석사과정 심사용 논문제출에서 지도교수님 날인은 어디에 받습니까?
-> (붙임3) 인쇄요령에 있는 인준지를 동일하게 제작하여, 위원 성명을 모두 기재하고 지도교수님 날인만 받아 파일(pdf)로 제출
3. 석사학위 논문심사 일정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심사용 논문제출 후 5일 이내 각 전공별 일정을 학사공지에 게시 예정 (문의: 통합행정실 221동 203호, 880-2741/환경2789)
4. 논문심사 철회를 진행하려 합니다.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 (붙임2)논문심사철회서를 행정실로 제출하면 학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승인 (제출기한: 석사1/5(금), 박사1/2(화))
※ 철회가 승인되면 논문 동질성은 유지되며, 추후 심사에서 (석사)논문제출예정자 등록 /(박사)초심 부터 진행
5. 석사학위 심사용 논문제출 시 외부심사위원의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보건대학원 소속 심사위원께는 행정실에서 일괄 전달 예정이며, 보건대학원 이외 심사위원께는 심사 대상자가 이메일 등 전자파일로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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