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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2학기 석 · 박사 논문심사 일정안내(Thesis Defense Schedules)

작성자
보건대학원
작성일
2024-09-12
조회
3722
2024학년도 2학기 석 · 박사 논문심사 일정안내
2024 Fall Semester Thesis Examination and Interview (Defense) Schedules

2024학년도 2학기 석·박사 논문심사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세부일정은 [붙임1]의 공고 및 하단의 FAQ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상자 일정 주요사항 비고
박사 ~2024.10.4.(금) 논문초심 개별 진행 - 심사위원장이 10.10.(목) 까지 심사결과보고서 제출
석사, 박사 2024.10.8.(화)
~10.17.(목)
논문제출 예정자 등록
(온라인 신청)
- mySNU-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실적심사신청
 . 논문제출자격시험 합격자에 한해 온라인 신청 가능함
 . 온라인 미신청자는 논문심사료 납부 불가하며 심사를 받을 수 없음
석사, 박사 2024.10.21.(월)
~ 11.1.(금)
논문심사료 납부 - mySNU-학사정보-졸업-논문관련-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 평일 24시간 납부, 마지막날 17:00 마감 <기간 외 납부 불가>
 . 심사위원 위촉 후 논문심사료 환불 불가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행정실 직접 제출)
[석사]
 . 석사학위 논문심사원, 연구윤리준수확인서
 .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해당자만)
 . 논문심사위원추천서(논계발 대비 심사위원이 변경되었을 경우)
[박사]
 .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 이력서, 지도교수추천서
 . 논문심사위원추천서(논계발 대비 심사위원 변경 시 비고란에 변경내역 기재)
 .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신청서
석사 2024.11.19.(화)
~ 11.20.(수)
심사용 최종본 논문 제출
(hayan@snu.ac.kr)
[보건] 지도교수 날인받은 심사용 논문을 한글/워드파일(PDF 아님)로 제출하며,
           발표 PPT도 동 기간내 함께 제출(IRB 심의번호를 발표 PPT에 기재)
[정책/환경] 지도교수 날인받은 심사용 논문을 PDF 파일로 제출
※ 학위논문제본 및 인쇄요령[붙임3], 하단 FAQ 2번 참조
※ 기간 외에는 접수받지 않으며, 제출된 논문만 심사받을 수 있음
    (기간 내 미제출자는 심사위원께 개별 제출)
석사 2024.11.27.(수) 
~
각 전공별 논문심사
* 대면 심사 원칙
일정 추후 공지(FAQ 3번 참조)
* 전공별 발표 일정 수립: 학사행정실 (보건학과 880-2741, 환경보건학과 880-2789)
박사 2024.11.1
~12.20
개별 논문심사 지도교수/심사위원장 책임하에 자율적 시행(서면심사 금지)
박사학위논문요지발표회(발표 순서는 10월말 홈페이지 공지 예정)
  [환경전공] 2024. 11. 4.(월) 13:00 예정
  [보건/정책전공] 2024. 11. 8.(금) 09:00 예정
  * SCI/KCI 등재 관련 요건 충족자에 한해 요지발표 가능
  * 보건전공의 경우 IRB 심의번호를 요지 발표자료에 적시
석사, 박사 2025.1.17.(금)
~ 2.3.(월) 
최종인준논문 온라인 제출 - 제출방법 등 추후 별도 공지
- 제출완료 후 수정 또는 기간 외 제출 절대 불가함
- 온라인 논문 미제출 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논문심사 대상자 자격] 
아래 각 항의 자격을 모두 갖춘 학생으로서 논문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
가. 논문제출자격시험을 합격한 학생(전공시험 합격 + 영어 또는 한국어 합격)
 - 확인: mySNU-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 결과
    (2024.6월 전공합격자(공지)는 전산에 '합격'으로 표기되지 않더라도 신청 가능(단, 전공-외국어 모두 합격하였을 경우에 한함))
 - 영어시험 판정 구분이 합격으로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영어 성적표(유효기간 2년) 제출해야 함
나.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할 수 있는 학생(석사)
 - 논문심사를 최종 합격하더라도 학기말에 수료를 못할 경우 논문을 철회해야 하니 미수료자는 금번학기 수료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논문심사 신청 바람
다. 논문작성계획서(Thesis Proposal) 발표에서 합격한 학생
 - 석사는 합격 당해 학기부터 심사 신청 가능, 박사는 합격 후 한 학기 이후부터 신청 가능
라. 수료자는 연구생등록 된 학생 (연구생 미등록시 심사신청 불가)
 - 박사 직전학기 논문심사기간연장자도 연구생등록 필수
마. 논문제출 허용 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또는 논문제출 기회를 부여받은 학생
※ 인간대상연구, 인체유래물 연구, 배아줄기세포주 이용 연구의 경우 연구 시작전 반드시 본교 생명윤리위원회 심의를 마쳐야 함
     (2학기 IRB 심의 일정은 연구윤리팀 홈페이지 참고 / 연구윤리팀, 880-5153)   
※ 기타 논문 작성 시 연구윤리위반 방지를 위한 서울대학교 연구윤리지침 준수 및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첨부된 매뉴얼 참고) 사용할 것

[심사용 논문 작성 요령]
-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국문초록 및 외국어초록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하며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keywords)를 표기하여야 함.
- 외국어로 작성된 경우에도 외국어초록 및 국문초록을 첨부하여야 하며 초록 하단에 주요어(keywords)를 표기하고,
  표지에는 외국어제목과 국문제목을 병기하여야 함
- 자세한 사항 및 양식은 [붙임3] 참고

[기타]
- 박사과정 논문심사 다과비 및 식비 지원(논문심사 대상자 1인 기준)
  . 다과비(11.1.(금)~12.20.(금)):  학기당 5만원 이내(기간 중 분할신청 가능)
  . 식비(종심): 학기당 10만원 이내(학기당 1회 신청, 청구자(위원장) 서명 필요)
   * 행정실에서 법인카드 수령하여 사용 후 당일 반납하여야 하므로, 사용 전 담당자(hayan@snu.ac.kr)에게 문의
.
★ FAQ

1. 논문심사 중 제목이 변경되어도 괜찮나요?
 → 논문작성계획서 발표 이후 변경: 온라인 논문심사 신청 시 변경된 제목으로 신청
 → 논문심사 신청서식(논문심사원, 논문심사요구서)에 변경된 제목을 기재하여 제출
  ※ 온라인 논문심사 신청 이후 변경: 최종 논문심사 후, 석사 2025.1.2.(목), 박사 2025.1.6.(월)까지 최종 제목으로 변경 요청
      [붙임2] 논문제목 변경 요청서 제출
  ※ 최종 제목 = 온라인 신청 제목 = 인준받는 최종 논문 제목 이어야 함

2. 석사과정 심사용 논문제출에서 지도교수님 날인은 어디에 받나요?
→ [붙임3] 인쇄요령에 있는 인준지를 동일하게 제작하여, 위원 성명을 모두 기재하고 지도교수님 날인만 받아 파일(PDF) 제출

3. 석사학위 논문심사 일정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심사용 논문제출 후 5일 이내 각 전공별 일정을 학사공지에 게시 예정 (문의: 학사행정실 221동 203호, 880-2741/ 환경 2789)

4. 논문심사 철회를 진행하려 합니다.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 [붙임2] 논문심사철회서를 행정실로 제출하면 학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승인(제출기한: 석사 2025.1.2.(목), 박사 2025.1.6.(월)까지)   
 ※ 철회가 승인되면 논문 동질성은 유지되며, 추후 심사에서 (석사) 논문제출예정자 등록, (박사) 초심 부터 진행
  ※ 심사위원 위촉 후 논문심사료 환불 불가함에 유의 

5. 석사학위 심사용 논문제출 시 외부심사위원의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보건대학원 소속 심사위원께는 행정실에서 일괄 전달 예정이며, 보건대학원 이외 심사위원께는 심사 대상자가 이메일 등 전자파일로 전달

[첨부파일]

1. 붙임1_2024.2학기 보건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심사일정_Thesis Defense Schedules
2. 붙임2_논문심사 관련 양식 및 각종 신청서식
3. 붙임3_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4. 붙임4_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및 연구윤리지침
5. 붙임5_참고영문서식_Forms for dissertation

※ 논문심사 관련 문의: 02-880-2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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