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31 (2018.1.31 수)
| CONTENTS TABLE
| GSPH 학술 |
특별강좌 Emmanuel Jo
Forecasting future medical specialty workforces supply
with age distribution using health workforce annual practicing certificate data
2018년 1월 9일(화),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조건우(Emmanuel Jo) 매니저의 특강이 있었다. 조건우 매니저는 현재 뉴질랜드 보건부의 분석과에서 근무 중이며, 주로 보건 의료인력 분야 모델링과 예측에 관련된 분석을 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가 함께하는 경연 대회에서 의료시스템 변화에 따른 의료 인력 공급에 대한 모델링으로 우승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조건우 매니저는 전문 의료 인력을 얼마나 양성하고, 의료 인력의 전문성을 어떻게 검증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시작으로 모델을 설계하게 되었는데, 빅데이터 분석으로 각각의 General practitioner(GP)를 추적 조사하여, 가상의 알고리즘을 통해 각 나이별 GP가 시간에 따라 변하는 양상을 예측하는 모형을 설계하였다.
본 모델은 필요한 의료 인력의 수를 예측하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의료 인력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전문인에 대한 수요 및 공급 또한 예측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에서도 의료 인력을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데 본 강연 내용이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