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39 (2020.1.31 금)
| CONTENTS TABLE
제5회 서울대 수의과대학·치의학대학원·보건대학원
'One Health 심포지엄'
2019년 12월 18일(수), 제5회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치의학대학원, 보건대학원 공동연구를 위한 심포지엄(서울대 수·치·보 심포지엄)이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개최되었다. 3개 대학은 2015년부터 매년 공동 심포지엄을 열고 있다. 각 대학(원) 학장 및 원장의 축사로 시작된 본 세미나는 ‘원헬스(One Health)’를 주제로 전자담배, 칫솔질, 유기동물 및 동물 응급구조, 항생제 내성 등 다양한 소재로 발표가 구성되었다.
보건대학원 조성일 교수가 ‘전자담배, 그래서 무엇이 더 문제인가?’를 주제로 심포지엄의 첫 발표를 시작했다. 이어 수의과대학 박용호, 연성찬 교수가 동물과 인간간의 원헬스 개념을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보건대 유명순 교수는 ‘원헬스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원헬스의 개념과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첫 세션의 마지막 발표를 맡았다.
‘사회치의학과 동물 응급 구조‘를 주제로 두 번째 세션에서는 치의학대학원의 진보형 교수가 ‘통합 돌봄 사업에서 구강관리의 문제점 진단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를 맡았고, 동 대학원의 조현재 교수가 ‘칫솔질 방법 간 치면 세균막 제거 효율 연구’ 결과를 공유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의과대학의 김민수 교수가 요즘 사회적 이슈인 유기동물을 소재로 ‘유기동물 및 동물 응급구조’에 대해 발표했다. 김민수 교수는 응급진료와 함께 중증 유기동물 치료 전문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다며 연구와 시범사업을 통해 재난 대응에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