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38 (2019.11.29 금)
[보건환경연구소] 2019 한국 생물감시 심포지엄
보건환경연구소 한국생물감시체계 연구팀(책임연구원 탁상우)에서 방역연계 범부처 감염병 연구개발사업단의 지원으로 지난 11월 19일(화) ‘Challenges and Strategies in Establishing an Integrated National Biosurveillance System’ 를 주제로 생물감시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본 심포지엄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생물감시’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확인하며, 국내에 효과적인 생물감시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여러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토론하는 자리가 되었다. 발표세션에서는 Jennifer Nuzzo (Johns Hopkins Center for Health Security), Melissa Finley (Sandia National Lab), 탁상우 (서울대학교 보건환경연구소), 민경덕 (서울대학교 보건환경연구소) 등 미국과 한국의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하여 생물감시 시스템을 구축한 미국의 시각과 사례를 비롯해, 한국의 범부처 공중보건위기 공동대응을 위한 국가 전략 및 생물감시 플랫폼의 역할제안을 발표하였다. 오후세션에서는 각 부처의 대표들이 패널토의를 통해 생물감시 구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가 생물감시 시스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한국 생물감시의 현황을 살펴보며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 CONTENTS TABLE